당근마켓 거래방법 노하우 정리

반응형

살림 정리는 당근마켓

지금 살고 있는 집으로 이사를 하였을 때 짐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이삿짐을 옮겨 주시던 한분이 잔짐들이 많은 편이라며 정리가 필요하다는 말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내년 이사를 고려해서 잔짐들을 어떻게 정리할까 고민하다가 내가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 중에 사용이 어려운 것은 버리고 남이 보았을 때 사용이 가능하다 싶은 것은 팔아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그래서 이용하게 된 것이 당근마켓입니다. 저보다 활발히 이용하여 온도지수가 상위에 있으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저만의 당근마켓 노하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것도 너무 빠지다 보면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집중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적당히 스트레스를 받지않고 하는 저만의 방법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당근마켓 물건 팔 때

당근마켓 물건을 살 때도 사용하겠지만 앞에서 저의 근본적인 목적은 집안 살림을 심플하게 변모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나에게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식으로 물건을 팔 것인지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 많은 이익을 남기고 팔 것이냐 아니면 적당하게 팔면서 빠르게 소진시킬 것이냐입니다. 저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왜냐하면 당근마켓을 하면서 시간적인 소모도 상당합니다. 덜 스트레스받으면서 목적이 이루기 위해서 조금 싸지만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저에게는 맞는 것 같습니다.

유사품목 시장 가격 조사

당근마켓_00온라인_시장조사당근마켓_01
당근마켓 시장가격 조사를 위한 동네설정

그럼 저의 당근마켓 판매 개념을 설정하였기에 제가 팔고자 하는 품목과 동일한 품목들이 어느정도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팔리지 않고 있는 상품들은 그만한 이유가 있기에 비슷한 상태이면 제가 가격을 조금 저렴하게 판매하면 됩니다. 내 동네 설정을 근처동네까지 검색 범위를 넓혀 확인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래서 가격을 저렴하게 판매로 올리면 빠르게 구매자와 연락이 닿게 됩니다. 내가 필요없는 물건을 집안에서 사라지게 만들어 정리가 되고 판매로 인한 소정 금액이 들어와 가계 경제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정말 기분이 좋아집니다.

판매상품 설명은 자세히

대부분 당근마켓 판매상품이 중고 상품이다 보니 그러려니 생각하고 대충 작성하면 안 됩니다. 중고 상품을 생각하지 않고 물건을 받았다가 상태에 대한 클레임을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을 포함하여 거짓 없이 정확하고 상세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수군데 있는 작은 스크래치나 찍힘 등 이것으로 피곤을 느끼면 되지 않으니 전반적으로 상태를 표시할 수 있는 '생활 흠집 다수', '사용감 많음', '작동은 문제없으나 닫히지 않는다' 등으로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구매를 원하는 메시지를 받으면 제품 상태를 확인하셨냐는 대화를 하여 답변을 확인한 후 거래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마켓_02당근마켓_03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네고는 확실히

물건을 가격을 책정할 때 네고를 생각하지 않고 저렴하게 내놓는다고 생각하면 네고 없음인 '가격 제안 불가'를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작성하지 않더라도 제품 가격을 깎아 달라고 요청하면 확실하게 저렴하게 내놓았기에 깍아 드릴 수 없다는 표현을 정중하게 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조사 시 평균 가격보다 저렴하게 내놓았다면 바로 이어서 문의 채팅이 이어지기 때문에 그러한 것에 스트레스받아 마시고 다음 분에게 판매를 하면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온라인 당근마켓 장점이기에 이것을 잘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장소는 내가 편안 장소

내놓은 물건을 원하는 구매자가 연락이 오고 물건을 건네기 위한 장소를 정합니다. 이때 물건은 판매는 판매자가 우위에 있기 때문에 무조건 판매자인 본인이 편안 장소를 선정하여 알려줍니다. 정확히는 원하는 장소로 유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근마켓을 한두 번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용하여 판매를 한다고 하면 긴 호흡으로 내가 편하게 계속할 수 있는 한 곳을 선정하여 만남의 장소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가 편안 장소

주차장아파트앞
주차가 편한 집근처

제가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는 장소는 주차가 편해야 합니다. 이것은 판매하는 물건이 선호하는 나이 때에 따라 장소가 다를 수 있지만 저 같은 경우 주로 30 ~ 40대가 주 거래층이기 때문에 개인 차량을 이용하여 물건을 받으러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잠시 주차하여 물건 상태를 보실 수 있는 여유가 되는 공간을 선정하여 물건을 받으러 오시는 분이 기분 좋게 받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건을 살 때

반대로 당근마켓에서 물건을 살때는 내가 원하는 물건을 사는 것이기 때문에 싸다고 무작정 구매하는 것이 아닌 정말 본인이 원하는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먼 거리를 이동하여 구매하는 것은 추천 드리지 않고 근거리로 가장 멀어도 30분 안으로 이동이 가능한 지역에서 구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이동에 따른 차량 유류비와 이동간 나의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기에 이것 또한 스트레스 받지 않고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물건 가격 조사

당근마켓에 내 물건을 팔 때도 그렇지만 내가 원하는 물건을 살 때도 전반적인 판매 가격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거래가 완료된 가격대를 확인하여 원하는 제품이 이 정도 가격대가 나오면 바로 구매를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알람 설정

당근마켓_04당근마켓_05당근마켓_06당근마켓_07
당근마켓 키워드 등록방법

내가 사고자 하는 물건에 대한 가격을 당근마켓에서 확인하면 키워드 알람 설정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알람이 왔을 때 상태와 가격대가 맞으면 바로 판매자와 채팅하여 선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원하는 상태와 가격은 다른 사람들도 기다리고 있는 물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판매자 분들이 먼저 온 분에게 우선권을 주기 때문에 주저없이 채팅으로 구매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전에 포장을 뜬지 않은 새제품을 구매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행이도 알람 설정으로 당근마켓 채팅으로 구매 의사를 가장 먼저 전달하여 인터넷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구매를 했습니다.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많은 거래를 한 것은 아니지만 나름 지금까지 거래를 하면서 당근마켓 노하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고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