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변이바이러스 정리

반응형

 

코로나변이 우려변이와 관심변이

바이러스는 몸안에서 세포를 감염키면서 수많은 자기 복제 과정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발생으로 인한 돌연변이가 발생되는데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지금까지 수천 종의 코로나변이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가운데 독성이 강하고 전염력이 높은 코로나변이 바이러스 발생했는데 이것을 우려변이 바이러스로 규정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것을 관심변이로 분류합니다. 세계보건기구는(WHO)는 코로나변이 바이러스 명을 최초 발생국가에 따라 불렀습니다. 영국변이, 남아공변이, 브라질변이, 인도변이 등으로 하였다가 특정 국가에 대한 차별과 비난을 막기 위해서 알파(영국), 베타(남아공), 감마(브리질), 델타(인도)로 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알파(Alpha)변이

코로나변이바이러스 첫 발견 사례로 영국에서 2020년 9월에 처음 확인되어 보고 되었습니다. 알파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력은 기존 코로나변이바이러스와 비교하여 1.5배 강력하며 그에 따라서 2차 감염률도 증가하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영국에서 보고된 이후에 193개국으로 빠르게 퍼지면서 코로나변이바이러스에 대한 관찰 연구가 많이 이뤄졌습니다. 알파변이 바이러스 감염시에 입원률이나 중증도 그리고 사망에 대한 위험도 증가시켰지만 공식적으로 백신효과는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보고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020년 12월 28일에 최초로 유입이 되었습니다.

베타(Beta)변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2020년 12월에 최초 발견 및 확인된 코로나변이바이러스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확인된 것은 약 3개월 후인 2021년 2월에 확인되었습니다. 베타변이가 확인된 시점 기준으로 발견된 코로나변이바이러스 중 면역회피 강도가 가장 높은 바이러스 였습니다. 알파변이와 비교하여 중증 질환으로 악화될 확률이 25% 더 높으며 중증환자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50%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당연히 이에 따른 사망률 또한 57% 높습니다. 2022년 월드컵 개최국인 카타르에서는 베타변이 바이러스 급증하여 입원환자가 2배로 늘어난것은 물론 중환자실 입원과 사망자가 4배로 대폭 증가하였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감마(Gamma)변이

일본에서 2021년 1월에 최초 확인된 코로나변이바이러스입니다. 그런데 앞에서 브라질 변이라고 설명하였는데 그 이유는 브라질에서 입국한 사람에게서 발견하여 브라질 코로나변이바이러스로 지정하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브라질에서 2021년 3월에 크게 퍼저 감염환자가 발생하였습니다. 특이한것이 감마변이 바이러스는 알파의  감염력과 베타의 항체 파괴력을 갖춰 앞서 변이 바이러스 특징을 혼합한 코로나변이바이러스입니다. 우리나라는 지역적 특성상 일본과 왕래가 많고 가까워서 일본에서 확인된 후 최초 유입이 12일 지난후 단기간에 유입된 코로나변이바이러스입니다.

델타변이(Delta)변이

2020년 10월 인도에서 처음 확인된 코로나변이바이러스입니다. 앞에서 언급된 다른 코로나변이바이러스 보다 전파 속다가 상당히 빠르고 증상 또한 심각하게 유발됩니다. 발생되는 증상으로는 복통, 메스꺼움, 구토, 식욕상실, 청력상실, 관절통증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델타변이의 경우 일반 감기로 오인하기가 쉬워 조기에 발견이 어렵다고 합니다. 델타변이 이후에 더 강력한 '델타플러스변이'도 2021년 6월에 확인되었습니다. 델타플러스 코로나변이는 얼마나 강력한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감염자 옆에서 걷기만 해도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델타변이 전파력이 알파 변이보다 60%이상 높아 그만큼 독성이 강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델타변이를 막는 방법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최선을 방법입니다. 영국과 미국의 의료 당국에 따르면 화이자, 모더나 백신을 2차까지 접종하면 88% 예방되고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도 60%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람다변이(Lambda)변이

페루에서 처음 확인된 코로나변이바이러스입니다. 2020년 말에 처음으로 확인되었으며 남미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단되었습니다.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아르헨티나 대통령도 감염이 된 코로나변이바이러스입니다.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백신을 2차까지 접종하였는데 감염되었습니다. 참고로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접종한 백신은 러시아의 스푸니크 제품입니다. 그래서 코로나변이바이러스 연구자들은 화이자나 모더나에 비교하여 스푸트니크 백신이 효과가 낮다는 점을 들어 람다변이에 대한 우려가 조금 과장되었다고 판단하는 일부 전문가들이 의견을 내놓기도 하였습니다.

오미크론(Omikron)변이

진원지가 아프리카 남부에서 확인된 코로나변이바이러스입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수도를 중심으로 약 3,000명대의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코로나변이바이러스 이름은 그리스 알파벳 15번째 '오미크론'으로 명칭을 지정되었습니다. 처음 확인된 남아공에서는 확진자가 크게 증가 되었으며 남아공과 인접한 보츠와나공화국뿐만 아니라 말라위나 이집트를 방문한 여행객에게서도 발견되어 아프리카 전역이 감염된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홍콩에서도 확인이 되어 이미 전세계로 퍼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 가장 지배적인 델타 변이보다 인간 세포에 대한 침투력이 강력해 델타보다 강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나이지리아를 방문하고 입국한 40대 부부와 이들과 함께했던 30대 지인이 12월 1일 오미크론 감염자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나이지리아에서 입국한 50대 여성 2명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이냐에 대한 의문인데 최근에 나온 코로나변이바이러스로 아직 확인 및 검증중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해외에서 감염되어 입국한 인원이 백신을 접종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감염된 것으로 보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를 위한 추가적인 대책은 필요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