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증상 및 검사부터 첫 치료

반응형

가슴 몽우리 성조숙증 증상

9세 여자 아이가 1개월 전에 가슴에 몽우리가 만져진다는 얘길 했습니다. 성조숙증 증상이 아닌가 의심 했습니다. 왜냐하면 가깝게 지내던 아이 엄마 2명에게서 아이 성조숙증으로 치료 얘길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이 제 아이에게도 발생했습니다.

성조숙증 증상가슴 몽우리

처음에는 엄마된 마음으로 당연히 아니길 바랬습니다. 그러나 성조숙증이라는 것이 일단 검사를 해보아야지 정확하게 알 수 있어 일단 경험 있는 엄마 얘기를 듣고 집에서 가까운 병원에 진료 및 검사 예약을 했습니다. 아이도 가슴에 생긴 몽우리가 신경이 쓰이는지 언제 병원 가는지 물었습니다. 지금은 당시 검사 결과에 대한 속상한 마음은 뒤로하고 1차 주사치료를 받은 상태입니다. 저와 같이 성조숙증 증상이 있는 자녀를 둔 부모들께 도움이 되고자 첫 번째 포스팅 작성해 보았습니다.

성조숙증 원인 및 문제점

사실 성조숙증 증상에 대한 정확한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다만 환경적인 요인이라고만 추정하고 있는 실태입니다. 보통 성조숙증 원인보다도 문제는 아이 성장 기간이 단축되어 키가 크지 않는다는 것에 포커싱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자 아이의 경우 성장보다도 불임일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것을 알게된 연구는 수녀 분들에게서 찾았다고 합니다. 수녀 분들 중에서 초경을 시작한 나이를 조사하여 성조숙증 증상을 겪었던 분들을 알아내었습니다. 그분들 중에서 불임 검사를 해보니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훨씬 높았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기는 어려움이 있어 결혼하지 않는 수녀 분들에게 가정을 세워 놓고 조사와 의사적 검사가 같이 이뤄져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병원 진료 및 검사

아이는 성조숙증 증상에 대한 검사가 무엇인지도 모르는지 크게 개의치 않았습니다. 예약 시간에 병원에 도착하니 간호사분께서 신원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키와 몸무게 측정하였고 아빠와 엄마 키 그리고 엄마 초경한 나이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엑스레이 촬영을 했습니다. 지금에서야 알게 되었지만 뼈 나이를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었습니다.

성조숙증 증상-뼈나이

이렇게 기본적인 검사가 진행된 후에 담당 의사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진료실에 들어가서 가슴을 정말 잠깐 보셨는데 몽우리가 많이 올라 왔다는 얘기를 하셨습니다. 전문가는 세심하게 보지도 않았는데 성조숙증 증상에 대해서 일가견이 있으셔서 그런지 정말 쉽게 말을 이어가셨습니다.

일단 가장먼저 이야기하신 것이 뼈 나이입니다. 아이가 현재 만 8세인데 뼈 나이는 만 10세 초에서 중반 정도로 보인다고 합니다. 약 2년정도 빠르다고 얘기하셨습니다. 특히 팔꿈치 부분 촬영 사진을 보여 주시면서 아이가 크면서 생기는 작은 뼛조각을 얘기하셨습니다. 지금 생기지 않아야 되는데 확인되었다고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손뼈는 보여 주셨는데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성조숙증 증상-채혈

그래서 의사선생님은 정확한 것은 혈액 검사를 해서 성조숙증 증상 수치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된다는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혈액 검사는 참고로 우리가 건강 검진할 때 한번 혈액을 채혈하는 것이 아닌 2시간 동안 30분 단위로 4번을 채혈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성선자극호르몬 방출 호르몬 자극 검사'입니다. 주사를 꽂은 상태에서 자극을 주는 약물을 투입하고 30분 단위로 채혈을 하게 됩니다. 저는 처음에 단순 혈액 검사인 줄 알았는데 2시간 동안 진행된다는 얘기에 조금 당황했습니다.

검사 결과 확인

정확하게 성조숙증 증상 수치를 위한 혈액 검사 1주일 후에 결과를 확인하러 아이와 함께 와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1주일이 되지 않았는데 병원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검사 결과 확인일에 아이와 함께 오지 말고 보호자분 혼자 오라는 얘기였습니다. 왜 그런지 간호사분께 물었더니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것 같다며 자세한 것은 의사 선생님 말씀을 들어 보셔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검사 확인하는 날에 의사 선생님께서 검사 결과를 보여 주시면서 우리아이 검사에어 'Prolactin(프로락틴)' 수치가 '76'으로 높게 나왔다고 하였습니다. 일명 아이 엄마들 사이에서는 뇌하수체 수치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MRI로 뇌 검사를 해야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때는 정상수치가 얼마인 것을 여쭤보지 못했는데 인터넷을 검색하여 보니 대략 30까지 정상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는 '76'이니 굉장히 높은 것이었습니다.

참고로 여성 호르몬 수치를 나타내는 FH는 '13', LSH '17'정도가 나왔습니다. 보통 FH가 '5' 초과하면 성조숙증 증상으로 판별합니다. 범위에서 벗어나 있어 성조숙증 치료가 보험 처리가 되는 범위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MRI 검사로 뇌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검사를 한 후 치료가 시작된다고 하셨습니다. 간혹 100명 중에 1명 정도가 뇌에 문제가 있다고 했습니다. MRI 촬영 후 바로 확인하여 뇌에 이상이 없으면 바로 치료를 위한 주사를 맞는다고 안내해 주셨습니다.

성조숙증 MRI 촬영

혈액 검사 결과를 확인한 이틀 후에 MRI 촬영을 했습니다. 성조숙증 증상으로 MRI 촬영은 필요한 인원에게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여자 아이가 우리나라 나이로 9세로 MRI 촬영시 잠드는 약을 먹고 촬영할 것인지 아니면 그냥 촬영할 것인지 아이에게 물어본 후 당일 검사일에 알려 달라고 했습니다. 아이에게 MRI 촬영을 해야 하는데 약 25분 동안 움직이지 않고 촬영할 수 있냐고 확인했습니다. 안심 시키기 위해 MRI 동영상을 보여주기까지 했습니다. 다행히도 잠드는 약 없이 할 수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촬영 전날 저녁 10시부터 금식을 하였고 다음날 오전 예약된 시간에 도착하여 MRI 촬영 준비를 위해 링거 주사를 맞았습니다. 잠시 후 링거를 꽂은체로 MRI 촬영했습니다. 촬영하시는 직원분도 아이가 어려 보호자가 MRI 촬영 기계 베드 바로 옆에 앉아 아이 다리에 손을 올려놓고 아이가 안심이 되게 조치해 주셨습니다.

 

MRI 촬영장 안에는 강한 자기장이 있어 신용카드나 전자제품 큰 철제 제품은 소지하고 들어가면 안됩니다. 그리고 촬영되는 동안에 소음이 굉장히 심해서 귀마개를 하였고 그 위에다 소음을 차단하는 헤드셋을 착용했습니다. 25분간 MRI 촬영은 진행되었고 중간쯤에 조영제 주사를 맞고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아이가 어려 긴 시간 동안 촬영을 잘 마칠 수 있을지 걱정했는데 무사히 마쳤습니다.

진료 및 주사치료

MRI 촬영 후에 약 20분이 지난 다음에 다시 진료실로 들어갔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다행히 뇌에 문제가 없어 오늘 바로 주사 치료를 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첫 치료이기때문에 6개월 이후에 뼈 나이를 확인하면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그 이후에 조금씩 뼈 나이가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얘기하셨습니다. 그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뼈 나이가 속도가 늦춰지면서 성장 시기가 증가할 것이라고 얘기하셨습니다.

주사 치료의 경우 4주에 한번씩 맞는 것을 얘기하셨는데 저는 경험자 엄마의 조언으로 12주 마다 주사 치료를 받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왜냐하면 4주라는 시간이 길 것 같지만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쉽지 않고 12주를 맞아도 문제가 없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아이의 상태에 따라서 의사 선생님이 안내를 해주실 것 같습니다.

 

이렇게 성조숙증 증상으로 검사부터 첫 주사 치료까지 받았습니다. 12주 후에 다시 병원을 방문하여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부모된 입장으로 아이가 건강하게 정상적인 성장과정을 거쳐 자라길 바랄 뿐인데 그것 또한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이 아이가 동일한 증상을 보인다면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