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안철수 단일화?!

반응형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

윤석열 단일화?!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

윤석열 후보가 연말 연초 지지율 하락세에서 정점을 보일 때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은 상승했습니다. 그러한 상황의 연결은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로 언급되었고 좀 더 윤석열 후보 지지율 하락을 보이거나 회복 국면을 보이지 않았다면 단일화 이야기는 좀 더 길게 나왔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는 언급 횟수는 연초보다 노출 횟수가 눈에띄게 줄어든 모양새입니다. 무엇보다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회복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는 언급은 다시 나올 것인가? 궁금합니다.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

저 개인적으로 확률적으로 아주 낮아 보입니다. 왜냐하면 단일화라는 것이 두 후보의 의지만 있어 합쳐지만 쉽게 될 것 같지만 윤석열 후보의 연말 연초 선대위 사태에서 보듯이 윤석열 혼자만의 선거가 아닙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체가 되는 그림이 그려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간의 주고받는 형태의 조건이 나오게 되는데 현재의 시점으로 보았을 때는 이리저리 따져 보아도 국민의힘이 월등이 앞섭니다. 그런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입장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게 대선 당선이 되었을 때 조건을 주면서까지 단일화는 어렵다고 봅니다.

안철수 단일화?!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

안철수 후보는 최근 10%대 지지율 상승을 보였습니다. 야권 후보중 한사람으로서 정권교체에 대한 야권 후보의 목표로 본다면 단일화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그렇지만 안철수 후보는 지난 서울시장 보궐 선거에서도 그렇고 18대 대선에서도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안철수 후보가 19대 대선 레이스만 완주를 하였는데 그 이전에 대선이든 서울시장을 선거를 완주하였다면 지금의 안철수 후보와는 입지면에서 많이 다른 모습이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단일화를 생각하였을 때 안철수 후보는 절대 양보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

지금 지지율은 윤석열 후보와 비교하여 2배 가까이 차이가 있지만 안철수 후보 정치적 행보에서 이번 대선 결과는 중요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 얘기가 나올 때마다 안철수 후보는 그에 대한 선을 긋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 상황도 안철수 후보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습니다. 야권 후보로서 윤석열 후보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면 안철수 후보에게 지지율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안철수 후보는 대선 득표율 목표를 20%에 있을 것입니다. 그것만 달성 된다면 안철수 후보 입장에서는 대선 레이스에서 당선은 되지 않더라도 성공적인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단일화 성공 실패?!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를 얘기하기에 앞서 단일화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90년대 후반 제 15대 김대중 대통령입니다. 이당시 DJP 연합으로 김종필 제 31대 국무총리를 하셨습니다. 이때 공동정부를 목표로 하여 당시 단일화하였고 김대중 새정치국민회의 후보로 대선에 당선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성공적인 모습은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김종필 총재는 김대중 대통령께 국무총리 직위를 받았지만 국회 동의를 받지 못하고 매우 오랫동안 총리서리로 직위를 수행했습니다. 당시 국회는 현재 야당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여소야대 시절입니다. 그래도 김대중과 김종필이 누구입니까 우리 현대 정치사에 네임밸류나 당시 영향력은 절대적이었습니다.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IMF로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국정 운영을 잘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단일화는 실패 하였지만 성공적으로 대통령임기를 마무리했습니다. 그렇지만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는 김대중 김종필 단일화와 비교를 하자면 먼저 정치적 영향력이 너무나도 차이가 납니다. 윤석열 후보의 경우 이제 정치를 시작하여 개인의 능력보다 국민의힘 경험적 능력을 믿고 대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를 얘기하자면 지금 국회 180석을 보유한 거대 여당은 더불어민주당입니다. 만약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후 두 후보중 당선 된다면 앞선 김대중 대통령 때와 동일하게 여소야대가 됩니다. 윤석열 안철수 두후보의 정치적인 입지나 경험적인 면에서 여소야대 정국을 뛰어 넘을 만한 뚜렷한 능력은 현재까진 없어 보입니다.

반응형

'This Story Another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석열 양자토론 전략  (0) 2022.01.29
이재명 박스권 지지율!?  (0) 2022.01.24
국민의힘 김건희 녹취록  (0) 2022.01.19
안철수 지지율 전략  (1) 2022.01.17
김건희 녹취록 논란  (1) 2022.01.1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