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세척 비염 완화에 좋습니다.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와 함께 비염이 있는 분들은 코가 간질간질, 재채기, 코막힘 등 참 힘든 시기를 겪게 됩니다. 코로 호흡이 안되면 일상 생활하는데 불편합니다. 특히 코가 막히면 투통이 자연스럽게 따라오면서 집중력이 저하가 됩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학생이나 수험생들에게는 위험한 최대의 적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완치가 되는 치료법은 아니지만 꾸준히 하면 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인 코세척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사진출처 : SBS '미우새' 장면캡쳐

알아 보기전에 코세척은 특히 이상민씨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세척하는 장면(출처: 네이버TV, SBS)으로 인해 비염의 완화 치료법중에 하나로 많이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첫번째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위 장면으로 코세척시에 물에 타는 약품(코세척 분말)의 광고 모델로도 선택받았습니다. 여담이지만 공중파 방송에서의 연예인의 행동으로 인한 파급력은 정말 상당하며 보통 이름을 알고 있는 연예인들은 어느정도 수익이 보장한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하여튼 본론으로 다시 돌아가서 이로인해 코세척을 하시는 분들이 참 많아진 것 같습니다.

코세척은 상세하게 얘기하면 콧 속에 비강이라는 공간이 있는데 그 곳에는 코 질환에 문제가 되는  바이러스나 염증의 원인이 되는 매개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비강에 있는 좋지 않은 물질을 코세척을 통해서 씻겨져서 시원한 느끼고 비염 증상이 완화되는 결과가 함께 나타납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통 코가 막히거나 좋지 않을 때 목욕탕에 가면 증상이 완화되는데 이것은 코안에 점막을 따뜻한 수증기로 촉촉하게 유지되어 기능과 같은 결과를 코세척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세척할 때 사용하는 물은 생리식염수를 보통 사용하는데 액체 형태의 생리식염수를 구입도 가능하지만 매일 1회 정도를 한다만 많은 양을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액체 보다도 분말 형태로 나온 제품을 구입하여 물에 타서 세척할 수 있는 생리식염수를 만들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은 '노즈스위퍼'라는 이상민씨가 모델로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가격은 60포에 6,000원 정도입니다.(참고로 노즐 물통은 약 1만원) 분말을 타는 물도 차가운 것 보다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물의 양은 보통 300ml 인데 저같은 240ml는 정수기에서 정수물을 담고 나머지 60ml 뜨거운 물을 담아 사용하면 딱 맞습니다. 

제가 사용한 물통(나잘후레쉬)은 노즐이 꺽여 있습니다. 그래서 코에 노즐 입구를 넣을 때 뒤집어서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처음 노즐을 넣을 때는 약간 두려움도 있는데 한번 해보시면 다음 부터는 쉽게 적응이 됩니다. 물이 들어 가서 통과를 시작하면 잠깐 수영장에서 코로 물먹는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그 이후 부터는 자연스럽게 적응되어 반대쪽 콧 구멍으로 점막 액체와 함께 세척된 액이 나옵니다. 사진과 같이 초등학생도 쉽게합니다.

나잘 후레쉬 노즐통은 세척액을 만들어서 노즐을 끼운 상태에서는 물통을 압력을 가하지 않는 이상 물통을 거꾸로 하여도 액이 새어 나오지 않습니다. 물통을 거꾸로 하여 바닥에 버튼이 있는데 노즐을 코에 키운 상태에서 바닥을 버튼을 누르면 세척액이 코로 유입됩니다.


사실 코세척을 안지는 한 10년정도 되었고 약 2년전에 이상민씨가 방송에서 세척하는 것을 볼 때는 나도 한번 해보아야 겠다고 생각했는데 실행에 옮기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시작한 이유는 아들때문이였습니다. 저는 좀 덜하지만 아이가 비염이 심해 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였고 아는 지인의 아들이 지속적으로 세척을 하여 거의 완쾌 될 정도로 효과를 보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실행에 옮겼습니다. 그리고 동네 약국에 가서 보니 도구와 약품을 쉽게 구할 수가 있었습니다. 시작한지는 얼마 안되었지만 시간도 그렇게 많이 소요되지 않고 하고나면 상쾌한 기분이 좋아 비염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꼭 추천해 하고픈 방법입니다. 비염이 없더라도 이제 미세먼지 철이 다가오는데 꾸준한 건강관리를 위해서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