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정리

반응형

곰팡이로 번지는 베란다 결로현상

요즘 아파트 생활을 많이 하시는데 환경적인 문제 또는 아파트 시공 문제로 베란다 결로현상이 발생되는 곳이 있습니다. 이것을 그냥 제거만 해서 되는 것이 아닌 근본적인 결로현상 해결을 해야지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곰팡이가 쉽게 발생됩니다.

베란다-결로현상베란다-곰팡이

제가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도 이 때문에 결로현상 해결방법으로 처음에는 베란다 결로 제거를 위해 제습기를 놓아두고 매일 신경 쓰며 관리를 했습니다. 그런데 제습기로 해결은 되지만 전기요금이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어느 정도 적당하게 생기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굉장히 심해서 제습기 사용은 지속적인 방법이 아녔습니다. 위 우측 사진은 결로현상으로 베란다에 생긴 물을 마른걸레로 제거한 사진입니다. 아마 저때가 가장 심할 때였습니다.

뽁뽁이 하나로 결로현상 최소화

제가 이런저런 방법을 해보았지만 완벽히 베란다 결로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베란다 시공을 다시 하는 것인데 그러기에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살고 있는 아파트 베란다 시공을 하는 것이 쉽지도 않습니다. 베란다와 밖의 온도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뽁뽁이를 붙여 보았습니다.

베란다-결로현상-뽁뽁이

뽁뽁이를 붙일 때 일반적으로 제품 충격 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얇은 것은 비추천드립니다. 보온 또는 단열 목적으로 판매하는 것은 다이소나 가까운 마트에 가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이중 구조로 되어 있어 도톰하고 두껍습니다.

베란다 창문에 부착 시에 요령은 간단합니다. 분무기를 이용하여 창문에 물방울 떨어져 흘러내릴 정도로 충분히 뿌립니다. 창문 크기에 맞춰서 뽁뽁이를 사이즈에 맞게 자릅니다. 그다음은 올록볼록한 면이 아닌 매끈하고 평평한 면을 유리면에 부착하면 됩니다.

부착을 하다 보면 위 사진처럼 베란다 새시 도어록 고리 부분으로 인해 뽁뽁이가 붙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이것을 잘 부착될 수 있도록 잘라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부착하면 전체적으로 밀착력이 떨어져 단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그러면 베란다 결로현상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섬세하게 작업해 주어야 합니다.

 

뽁뽁이를 부착한 뒤로는 완전히 결로 현상이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그전보다 눈에 띄게 적게 발생되어 베란단 관리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저와 같이 동일한 증상으로 베란다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저렴한 금액과 조금의 수고스러움만 감내하신다면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