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준비사항 정리

반응형

해외여행 준비는 어떻게

아직 예전만큼 활발하지는 않지만 이제는 서서히 그리고 점진적으로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느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서 항공권이 매진되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을 정도로 예전하고 분위기가 많이 달라진 것도 간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코로나 상황이 종식된 것이 아니기에 국가별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사전 준비해야 하며 여행국가에서 여행을 끝나고 출국 시 검사와 입국 후 검사 등이 있으니 별도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해외여행 국가별 코로나 검사에 대한 것은 추후 자세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최근 해외여행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코로나 검사 외에 필수 준비사항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처음 여행 가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려고 상세히 작성을 하였으며 해외여행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확인 차원에서 둘러보시면 좋겠습니다.

해외여행_비행기해외여행_비행기_00
해외여행

여권 신규발급 및 재발급

해외여행을 가려면 첫 번째가 통행증인 여권이 있어야 합니다. 여권을 만드는 방법은 가까운 관공서에 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구청에 가면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준비사항은 여권사진, 신분증 등이 필요하고 발급비용은 단수로 일회성 여권이냐 아니면 복수로 다년간 사용을 할 것이냐에 따라 발급비용이 상이합니다. 최대 약 5만원 내외로 예상하시면 되겠습니다. 발급비용은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외교부 여권 안내 웹페이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권안내 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면 외교부 여권안내 새페이지로 열립니다.

여권 사진촬영

해외여행을 위한 여권을 만들기 위해서 먼저 필요한 것이 여권용 증명사진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증명사진과 차이가 있습니다. 증명사진의 경우 사진 보정이 일반화되어 있지만 여권용 증명사진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고 얼굴이 머리카락으로 가리지 않고 온전히 전면이 보여야 하며 특히 귀까지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착용하는 옷은 흰색류는 절대 안 됩니다. 제 경험상 이러한 것을 모르고 흰색 옷을 입고 사진관을 방문하였다가 다시 집에 와서 다른 옷으로 바꿔 입고 촬영한 적이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여권사진 촬영을 위한 사진관에 방문 전에 전화로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에서 원하는 사진 상태가 아니여서 승인되지 못하면 재촬영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되도록이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재발급

온라인_재발급_01온라인_재발급_02
정부24 여권 재발급 검색 및 신청

온라인 발급은 기존에 여권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온라인으로 여권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계획했던 여행 기간에 여권 만료일이 넉넉하게 남지 않았다면 온라인 신청을 통해서 재발급을 편리하게 신청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해외여행을 나가게 되면 한해 두 번은 아니지만 다음 해 또 나가는 일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만료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미리 재발급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재발급 신청을 위한 정부24 바로가기 링크를 누르시면 새창으로 열립니다. 온라인 재발급의 경우 여권사진은 파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때도 촬영 6개월이 이내의 사진을 사용하여야 하며 여권 사진 품질 시스템에 의한 검사 절차를 거쳐 재발급이 되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여행지 안전 확인

국내 여행은 안전 사항을 지역에 대한 정보를 단시간에 확인이 가능하지만 해외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먼 해외여행의 경우 가장 먼저 확인해야 될 사항이 여행 국가의 안전입니다. 가고 싶은 여행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여행지 국가의 안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요즘은 이러한 사항을 해당 국가를 해외여행을 갔다 온 사람들이 커뮤니티 사이트나 카페, 블로그를 통해서 자세히 정리된 정보를 통해서 알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안전여행 사이트를 통해서 해외여행 국가의 안전에 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해외안전여행_앱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 및 앱

웹사이트에 더해서 모바일 앱으로도 간편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전반적인 안전에 상황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 또는 앱으로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자세한 사항은 해당 여행 국가에 대한 정보가 많은 카페나 블로그 작성자에게 문의를 통해서 정보를 알아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고 그에 대한 사전 공부를 하셔야 되겠습니다.

수하물 기준 확인

해외여행 기간이 보통 2박 3일 이상이기 때문에 개인별 수하물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불필요한 수하물은 되도록 줄이는 것이 좋으나 개인별로 얼마나 가져가야 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하물 종류에 어떠한 것은 가능한 것이며 기내 반입이 가능한 품목과 금지 품목 등 다양하게 정리했습니다. 무게 부분은 여행지 국가에 따라 달리 적용하기도 하지만 보편적인 부분에서 정리했습니다.

액체류 반입 기준

액체류_반입_기준
해외여행 액체류 반입 기준

국제선 항공기를 이용을 위해서는 액체류 반입 기준에 대한 정확하게 이행하여야 합니다. 이것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짐을 싸셨다가 다시 풀어 정리해야 되는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기내에는 절대 액체류는 반입은 까다롭습니다. 저는 되도록이면 액체류는 위탁 수화물로 캐리어에 무조건 넣어 두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럼 액체류 기내 반입 용량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많은 화장품 종류 액체, 분무(스프레이), 겔류(젤 또는 크림) 등이 100ml 이하 개별용기에 담겨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비닐 지퍼백 1봉지 담았을 때 총량이 1리터까지만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위탁수하물의 경우는 500ml 이하로 개별 포장이 되어 있어야 하며 총량이 2리터까지만 가능합니다. 다만 유아용으로 액체로 된 분유 및 의약품에 대해서는 항공여정을 고려하여 필요한 용량만 허용됩니다.

사이판 출국 시 액체류 경험

개인적인 경험을 좀 얘기하자면 둘째 아이가 첫돌이 지났을 무렵 사이판 여행을 갔었습니다. 그 당시 여행 편의를 위해 팩으로 된 분유를 가지고 갔습니다. 사이판을 입국하였을 때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사이판에서 출국을 하였을 때 기내 반입 물품 확인 과정에서 포장된 분유팩을 뜬어서 간단한 리트머스 종이로 성분을 확인까지 했습니다. 사이판이 미국령이다 보니 그러한 점에서는 철저했습니다. 미주 여행을 계획하신 분들은 철저하게 확인한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기내 및 위탁 수하물

국제선_반입기준_00국제선_반입기준_01국제선_반입기준_02
기내 및 위탁 수하물 반입 기준

기내 및 위탁 수하물로 금지되는 품목은 화학류나 인화성 물질 등 위험성 물질이 포함된 것은 절대 안됩니다. 그리고 뾰족하거나 날이 있는 칼 등은 위탁 수하물로 캐리어에 보관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 간단한 손톱 정리 용품, 우산, 향수, 치약 등은 가능합니다. 다만 앞에서 액체류에서 언급하였듯이 용량 기준이 100ml 이하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 그림으로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해외여행 짐을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위탁 수하물 무게

수하물_부피수하물_무게
위탁 수하물 무게 기준(대한항공)

수하물 무게는 좌석 등급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좌석 요금이 비싼 퍼스트클래스 일등석이 가장 많은 무게가 나가는 32kg 이하 3개까지 가능합니다. 일반석은 23kg 이하로 1개만 가능합니다. 수하물 부피는 보통 캐리어가 직육면체인데 위 그림과 같이 가로, 세로, 높이 길이 합이 158cm 이내를 말합니다. 이 기준에서 특히 무게에서 초과하면 추가 요금이 나간다는 점을 알고 기준 내에서 짐을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소아나 유아의 경우는 그 기준이 조금 다른데 먼저 소아는 성인과 동일하게 좌석 등급별로 수하물이 허용되고 이와 더불어 접이식 유모차 1개와 카시트 1개가 추가하여 위탁 수하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유아는 소아와 달리 10kg이며 3면 합이 115cm 이내인 수하물 1개, 접이식 유모차 1개, 카시트 1개가 가능합니다.

골프여행 수하물

골프_캐디백골프_캐디백_기준
골프백이 포함된 수하물 무게 기준(대한항공)

우리나라 해외여행하면 골프여행도 많이들 갑니다. 사계절이 뚜렷하여 동절기 기간에는 기온상 국내 골프 라운딩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따뜻한 해외에서 라운딩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는 캐디백이 개인별 필수 수하물이기 때문에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일반석 기준으로 골프백 1개와 일반 여행용 가방 캐리어 무게 합이 23kg 이하면 위탁 수하물 1개로 간주됩니다. 당연히 합이 초과면 초과 요금이 있습니다. 골프 캐디백 무게를 대략 12kg이라고 하면 나머지 의류, 신발, 물품 등을 10kg 내외로 맞추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대부분 골프를 위한 해외여행은 따뜻한 국가로 가기 때문에 옷가지 등은 무게가 덜 나갈 것 같습니다.

돼지코 멀티 어댑터 준비

돼지코멀리_어댑터_00멀리_어댑터_01
돼지코 멀티 어댑터

해외여행을 가면 국가별 사용하는 전압 종류가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220 볼트를 사용하는데 우리와 같은 곳을 사용하는 나라는 중국, 싱가포르, 터키인데 플러그 모양이 다릅니다. 그래서 돼지코 멀티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이외로 전압이 완전히 다른 일본은 100 볼트, 대만은 110 볼트, 스페인은 230 볼트로 나라마다 제각각입니다. 그래서 멀티 어댑터를 가지고 가야만 준비된 전자기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항 도착은 최소 2시간 전

공항_00공항_01
공항

일반적으로 일생에 손에 꼽는 해외여행 자동차를 놓치면 다음 자동차를 타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비행기는 가격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다음 비행기를 잡아서 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통 비행기표는 예매를 하기 때문에 비행기 이륙 시간 기준으로 최소 2시간 정도 전에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하물 위탁과 탑승 수속 등에 시간이 소요되며 우리나라 대표적인 인천 공항의 경우 워낙 넓어 간간이 이동하는 소요 시간을 넉넉하게 예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제선은 항상 해외여행 객들이 많기 때문에 국가마다 특색 있는 볼거리나 즐길거리 구성해 놓았으며 또는 면세점 쇼핑 등을 고려하면 이보다도 더 충분한 여유시간을 가지고 공항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해외여행 준비사항편은 상세하지만 간단 명료하게 작성하려고 했는데 진행하다보니 많이 길어졌습니다. 해외여행이 쉽게 계획하고 떠날 수 있는 여행은 아니기에 중요사항을 다루다 보니 계속 작성 양이 많아졌습니다. 처음 여행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고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