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전자세금계산서 편리성
전자세금계산서를 지금까지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인 PC로만 발급을 했습니다. 일찍이 홈택스 모바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지는 알고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처음부터 전자세금계산서를 PC로만 하여서 그런지 변화를 주기 싫었습니다. 사실 변화보다는 한번 PC로 하는 것이 익숙하니까 실수를 할까바 그렇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요즘같은 모바일 시대에 항상 휴대가 가능한 스마트폰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것이 얼마나 편리합니까 그래서 한번 시도해 보았습니다.
홈택스를 이용한 모바일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 PC와 다르게 화면이 작아서 몇가지 인터페이스가 다를뿐 절차적인면은 유사해서 어렵지 않게 완료했습니다. 혹시 지금까지 저와 같이 전자세금계산서를 PC로만 하였다면 지금부터 편리한 홈택스 모바일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시작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처음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절차적으로 시작하는 것과 기존에 발급 경력이 있으시면 복사 발급하는 사항까지 자세히 정리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홈택스 로그인 및 인증서복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 홈택스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해야 합니다. 구글 'Play스토처'에서 '홈택스'로 검색을 하면 좌측 그림과 같은 홈택스 로고가 있는 앱을 설치합니다. 그 다음에 해야 할 것이 회원가입인데 기존에 PC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하고 있었다면 회원가입이 별도로 필요없습니다. 대신에 선택 방식에 따라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이 포스팅에서는 공동인증서를 이용하는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구글 보안정책에 따라 기존에 스마트폰에 인증서가 저장이 되어 있더라도 인증서를 복사를 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를 선택하면 우측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모바일 화면에서는 '인증서 가져오기'를 해야합니다.
모바일에서는 인증서 내보내기를 위한 안내창이 나타나고 확인을 누르면 인증번호가 나타납니다. 복사가 되지 않거나 인증번호 오류가 나타나면 아래에 '인증번호 재생성'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이와 동시에 PC에서 인증서 내보내기를 위해서 위 중앙 그림과 우측 그림과 같이 인증서를 내보내기를 위 인증서 선택과 암호, 인증번호를 차례대로 입력한후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모바일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한 인증서 저장이 완료됩니다. 이때 PC에서 인증서 내보내기 진행을 위한 2가지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로그인 공동인증서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한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 2개를 이동시켜야 된다는점 알고 계셔야 겠습니다. 그래서 인증서 내보내기 절차는 2번을 해야됩니다.
인증서 로그인을 후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 사업장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 한자 석삼자 모양의 메뉴를 클릭한후 사업장선택을 누르고 전환하기를 누르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한 사업장 선택이 완료됩니다. 혹시 사업장 등록을 안하신 분들은 별도로 진행을 하여 등록하여야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
앞에서 사업장선택을 하면 완료된 사항을 확인하는 방법이 좌측 그림에서 왼쪽 모서리에 기존 이름에서 사업장명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면 정상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한 사업장선택이 되었습니다. 앞에서도 얘기하였듯이 처음 사용자를 위한 건별발급부터 설명하겠습니다. 메뉴화면에서 '조회/발급' 다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클릭하면 중앙 그림처럼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한 인증서가 있어야 된다는 것으로 앞에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하셨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클릭하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화면으로 넘어가면 위 그림과 같이 상단에 숫자와 화면 진행상태를 보여줍니다. 먼저 공급자 화면으로 발급자가 되겠습니다. 기본으로 등록된 사업자 번호, 상호, 성명, 주소, 업태 등이 나타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하단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은 공급받는자 즉 전자세금계산서를 받는쪽이 되겠습니다. 여기도 유사하게 사업자 번호와 상호, 성명 등을 입력하여야 하는데 '거래처 조회'를 눌러 기존 등록된 사용자를 조회하여 입력이 가능합니다.
거래처 조회 또는 입력을 하면 검증해야 될 부분이 사업자등록번호입니다. 그래서 좌측 그림에서 '확인'버튼을 누르면 중앙그림과 같이 정상적인 사업자번호임이 나타나면 정상입니다. 그다음으로 아래 하단 '다음'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이동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번 단계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에서 가장 중요한 금액입니다. 중앙화면이 먼저 상단에 나타나는데 하단으로 스크롤하여 좌측 그림에서 품목과 공급가액을 입력합니다. 이때 공급가액은 받은 금액에서 10% 제외된 금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보통 받은 금액이 110만원이라고 하면 위 그림과 같이 공급가액에는 100만원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눌러 다음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세액은 자동반영됩니다. 그러면 중앙화면과 같이 상단에 금액이 자동반영됩니다. 작성일자를 채우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마지막 단계인 결재 화면입니다. 발급으로 결제구분은 '영수'를 선택하고 입력된 금액을 확인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다시한번 전체적으로 금액 부분을 확인후에 '발급 미리보기'를 선택하면 하단에 발급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발급전에 최종적으로 전체적인 내용이나 금액이 정확한지 확인후에 '발급하기'를 누르고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마지막 세부사항은 생략하였는데 다음 복사발급 내용에서 상세히 다루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복사발급
앞에서 먼저 설명한 것은 처음 발급자분들을 위한 단계별 설명이었다면 이번에는 기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를 이용하여 발급하는 복사발급에 대한 사항입니다. 복사발급은 보통 동일하게 반복적으로 발급하는 경우 사용하면 됩니다. 메뉴화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메뉴에서 하단 트리메뉴에 전자세금계산서 복사발급이 있습니다. 중앙 그림과 같이 기존 발급 되었던 검색한후 선택후 하단 '세금계산서작성'을 누르면 됩니다.
기존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 발급하는 것으로 중앙에 수정 버튼을 눌러 발급하는 일자를 변경합니다. 처음발급 되었던 금액과 다르면 수정한후 '계산하기'를 눌러 수정금액 반영한후 저장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앞에서 설명되었던 절차를 단순화 시킨것으로 공급받는자가 동일하다면 발급일자와 금액만을 확인하여 발급하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전에 확인되어야할 영수로 처리되는 부분을 확인하고 발급하기를 누릅니다. 그리고 발급일자와 금액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한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중앙 그림과 같이 성공적으로 발급을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이후에 정상적으로 발급된것을 확인하기 위해 우측 그림과 같이 복사발급 메뉴에서 조회를 누르면 발급되어 조회되면 정상적으로 조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홈택스를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고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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