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배터리업그레이드 직접 했습니다.

반응형

모닝 배터리업그레이드 준비

보쉬 배터리 주문내용

모닝 배터리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48H배터리 전문 네이버쇼핑 판매점에서 배터리를 먼저 구매했습니다. 델코, 로켓트 등 다양한 배터리 제조사가 있는데요 저는 고민하다가 자동차 부품으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보쉬를 선택했습니다. 배터리업그레이드라서 기존에 모닝에 장착된 40용량보다 큰 60사이즈를 선택하여 구매했습니다. 보쉬배터리는 가격은 7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하고 다른 국산 제품의 경우 60 사이즈는 6만원에서 7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 사진출처 : 네이버쇼핑(48H)

저는 자동차배터리는 2번정도 직접 교체를 해보아서 그렇게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배터리업그레이드는 처음이 조금 두려움도 없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요즘에는 유투브등 다양한 동영상 자료가 많아서 잘 완료는 했습니다. 보쉬 배터리가 좋다는 경험없이 구매하였지만 일단 교체후 느낌은 굉장히 괜찮았습니다. 일단 배터리업그레이드라 그런지 기존 40을 사용했을 때보다 힘있게 시동이 걸리는데 이것이 보쉬배터리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의 60 사이즈을 장착했다면 동일한 느낌을 받았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차량의 소음도 조금 감소된 느낌이 듭니다.

* 사진출처 : 카쎈팩토리

배터리구매후 '카센팩토리'라는 온라인 자동차 부품 전문점에서 배터리업그레이드 키트를 구매했습니다. 제가 구매할려고 다른 오픈마켓을 검색해 보았는데 품절이였는데 여기 카센팩토리만 판매가 가능한 상태였고 2 ~ 3일후에 발송이 된다고 고지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택배를 수령한 것은 7일이 지난 후에 받았습니다. 부품을 만드는 제조사가 물량을 적게 만들어서 순차적으로 발송을 하다보니 그렇게 되었습니다. 기다림에 지쳐 2번 문의전화를 하였는데 친절하게 안내해 주셔서 지연되어 받은것 말고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7일의 기다림끝에 배송받은 모닝 배터리업그레이드 키트입니다. 크게 2가지인데 배터리 사이즈가 커지기 때문에 배터리 받침대와 배터리 플러스/마이너스 단자 크기에 맞는 터미널 연결 부분이 되겠습니다. 터미널 부분은 추후 작업 사진에서 안내해 드리겠지만 순정 부품이 아니여서 그런지 마이너스 단자는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플러스 단자에 연결되는 터미널은 보호케이스와 맞지 않아 보호케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장착했으니 이점 참고하여 주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는 주문하고 3일후에 배송 받았습니다. 보통 배터리는 교체한후 기존에 사용하 배터리는 반납을 하게 되어서 플라스틱 재질의 박스로 포장되어 오는데 종이박스로 배송을 받았습니다. 판매점에서는 그에 대한 안내문을 함께 넣어져 있었고 교체시 필요한 장갑과 자석롱T복스, 양구스패너도 잊지않고 함께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제가 구매한 네이버쇼핑 48H에서는 1천원권 로또를 함께 보내주셔서 잠시 행복했습니다.

기존 배터리 및 받침대 제거

배터리업그레이드 대상인 19년식 올뉴모닝입니다. 19년식이면 벌써 배터리 교체시기가 되지 않았는데 '왜 교체를 할까?' 의문이 드시는 분이 있으실 텐데요 제가 처음에 차를 구매하고 딜러분이 블랙박스를 장착해 주셨습니다. 그때 장착점에서 경차이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이 작아 시동이 꺼지면 블랙박스도 전원이 꺼지게끔 했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아 배터리 방전이 3번 일어나 배터리 상태가 차량 구매후 초반에 나빠졌습니다. 그 이후 잘 사용하다가 최근 날씨가 굉장히 추워지니 배터리가 2번연속 방전이 되었습니다. 배터리 때문에 매일 중간마다 시동을 켜두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교체할 때 용량이 큰것으로 배터리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시도하였습니다.

먼저 기존 사용하던 40 용량의 배터리 제거로 배터리업그레이드 작업은 시작됩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전압안정기를 차량구매 시점부터 장착하여 사용중인데 전압안정기 기능중에 여러가지 장점이 있지만 그중에 배터리 수명 연장에도 효과가 있다고 했는데 방전된 배터리에게는 해당이 되지 않나 봅니다. 그래서 당분가 이번에 배터리업그레이드 후에는 전압안정기는 장착하지 않고 몇달간 차량을 운행해 보고 그이후에 장착하여 차이점을 확인해 볼려고 합니다.

기존 배터리를 제거할 때는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에 연결된 터미널을 분리합니다. 분리시에는 배터리 판매점에서 함께 보내준 양구스패너에서 10mm 사이즈를 이용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됩니다.

분리된 후에는 배터리를 제거시에 부딪히지 않도로 위로 고정을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고정이 되지 않는다면 접착 테이프를 이용하여 잠시 고정을 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배터리교체 작업이 단순하지만 전기와 관련된 작업으로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플러스 연결 단자와 쇼트가 일어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겠습니다.

배터리 플러스 단자는 위 사진 우측 상단 편집 사진처럼 덮개로 덮여 있습니다. 덮개 우측 걸리는 부분을 좌측으로 누르면서 덮개를 좌측으로 열면 위 사진과 같이 오픈됩니다.

마이너스 단자 부분과 동일하게 스패너를 이용하여 위 사진과 같은 부분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시면 됩니다. 이때 공구등이 플러스 단자에 접촉되어 있는 상태로 기존 마이너스 단자와 접촉되는 일이 없도록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결합된 터미널을 배터리에서 분리한 후에는 청색 원으로 표시된 고정클램프를 배터리 판매점에서 함께 보내준 자석롱T복스를 이용하여 위 사진 우측 상단 편집사진처럼 풀어줍니다. 자석롱T복스여서 끝까지 풀어주면 볼트가 T복스에 자연스럽게 붙습니다.

기존 배터리를 제거하면 위 사진과 같이 배터리 받침대가 보입니다. 배터리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받침대까지 교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제거하야 합니다. 제거를 위해서는 4곳의 볼트를 제거해야 합니다. 흰색 원으로 표시된 볼트는 배터리 구매시 제공된 자석롱T복스로 가능하지만 청색 원으로 표시된 볼트는 좌측 하단 황색 테두리 편집사진과 같이 사이즈가 작아 거기에 맞는 공구를 사용하여 풀어줍니다.

배터리 받침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볼트만 풀어주면 끝이 아닙니다. 받침대 하단을 보면 배선 관로를 이용하여 고정된 부분이 2군데 있습니다. 이것은 차량 내부라 롱로즈를 이용하여 분리하였습니다. 측면에서 보면서 하는 것이 아니여서 쉽지는 않았지만 롱로즈와 같이 눌러 줄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배터리 및 받침대 사이즈 비교

좌측이 제거한 기존 배터리이고 우측이 배터리업그레이드를 위한 배터리입니다. 들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배터리 무게가 사이즈에 비해 중량이 좀 됩니다. 육안으로 보는 사이즈가 큰 차이는 아니지만 들어 보면 많은 차이가 몸으로 느껴집니다.

배터리 받침대는 배터리와 비교해서 사이즈가 크게 차이나 보이지 않습니다. 바닦 모양이 조금 다르고 고정을 위해 볼트와 결합되는 부분도 위치가 비슷합니다.

배터리업그레이드 시작!!

이전까지는 모두 제거하는 작업으로 볼트나 연결된 부분을 풀어주면 되었습니다. 이제는 이와 반대로 결합하는 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순서는 역순으로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이전 제거 작업에서 마지막으로 행했던 배터리 받침대와 배선 관로 제거의 역순으로 배터리업그레이드 키트의 받침대에도 동일한 위치에 연결구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분리보다 연결이 쉬워 연결구에 맞게 밀어 넣으면 '탁!'하는 소리가 나며 결합됩니다.

그리고 배터리 받침대와 자체의 결합 구멍에 맞춰서 볼트 4군데를 위 사진과 같이 단단히 결합하면 됩니다. 그리고 배터리를 받침대에 올리기 전에 고정클램프를 위 사진과 같이 좌측으로 세워서 배터리를 받침대에 올릴 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치를 해 줍니다.

배터리업그레드를 위해 구매한 보쉬 배터리를 받침대에 맞게 올리고 고정클램프를 위 사진과 같이 조여서 고정했습니다. 이때 보쉬 배터리가 다른 배터리와 사이즈와 다른 것인지 고정클램프를 조이기 전까지 정확하게 맞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고정클램프를 자석롱T복스를 이용하여 조여주면 단단하게 고정은 됩니다.

그 다음으로 플러스 단자와 연결되는 터미널을 교체해야 합니다. 기존 플러스 터미널은 위 사진 우측 하단과 같이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검정색 너트 2개를 양구스패너를 이용하여 풀고 플러스 단자와 연결되는 제거하면 됩니다.

플러스 터미너 교체하는 사진을 촬영을 못했는데 위 사진과 같이 기존 터미널을 제거하고 결합하면됩니다. 그리고 결합을 위해서 배터리 플러스 단자에 씌워져 있는 보호캡을 제거한 후에 결합합니다.

마이너스 터미널 부착전에 조치할 사항으로 마이너스 전원선이 적색 네모 부분과 같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마이너스 터미널은 기존 터미널을 제거하지 않고 덧 붙이는 작업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기존 터미널 위치와 다르기 때문에 배선이 여유가 있어야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와 결합이 가능합니다. 백색 박스의 편집사진처럼 배터리 받침대 관로 결합과 동일한 방식으로 결합된 것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배터리업그레이드 마지막 관문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위 사진에 너트가 풀리지 않았습니다. 녹이 보이며 부식된 것도 아닌데 수분동안 애를 쓰다가 윤활제를 뿌린후 스며들때까지 기다린 후에 좌측 상단 편집사진처럼 어렵게 풀었습니다.

마이너스 터미널은 바로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배터리업그레이드 키트에 포함된 황색 동판을 이용하여 위 사진과 같이 결합합니다. 동판을 이용하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 마이너스 배터리 단자와 위치가 변경되기 때문에 사용한 것 같습니다.

플러스와 마이너스 터미널을 교체 및 추가 부착을 한후에 배터리와 결합된 사진입니다. 좌측 편집사진은 기존 배터리가 연결된 사진인데 차이점은 전압안정기가 제거되었고 플러스 단자가 보호 덮개로 덮여있지 않습니다. 앞에서 배터리업그레이트 키트 설명시에 터미널을 순정품을 사용하지 않아 이렇게 조치를 한 것인데요 추후에 터미널 순정품을 구매하여 조치하고 당분간 이렇게 사용을 할려고 합니다. 자동차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이렇게 사용하여도 안전한지 궁금한데 가까운 전문가 분에게 문의를 해볼려고 합니다. 추후 포스팅 수정을 통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두근데는 마음으로 운전석에 앉아서 시동 버튼을 눌렀습니다. 느낌인지 모르겠지만 계기판이 눈이 부실 정도록 번쩍이며 정말 시원하게 시동이 걸렸습니다. 배터리 60L 용량이 어느 차량에 사용되는지 알아보니 쏘울, 프라이드, 레이 등 소형 차량에 사용이 되던데 경차에 소형차 배터리를 장착하였으니 몇년간 배터리 성능을 걱정하지 않고 운행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배터리 때문에 신경을 썼던것이 시원하게 풀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모닝 배터리업그레이드 포스팅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고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