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용 멀티탭 만들기 재료
위 사진이 제가 전기릴선을 활용해서 캠핑용 멀티탭을 만들기 위한 재료와 도구입니다. 먼저 전기릴선은 30m로 캠핑을 위한 전기릴선이 아니라 산업용 또는 업무용으로 사용이 되는 전기릴선입니다. 그런데 제가 캠핑을 시작한지 9년째인데 위 사진의 전기릴선을 사용해서 지금껏 캠핑을 다녔습니다. 보기에도 컴팩트한 느낌은 들지 않아서 캠핑짐을 차량에 테트리스 할 때 여간 공간을 잡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요즘 컴팩트한 캠핑용 전기릴선을 구매할까? 고민하다가 직접 만들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전기릴선을 활용하여 깔끔한 캠핑용 멀티탭을 만들기에서 위해서 구매한 열수축관 또는 열수축튜브입니다. 짐작을 하시는 분들은 왜 필요한지 아시겠지만 멀티탭과 전기릴선을 잘라 결선을 하면 아무래도 표면을 전기테이프로만 하면 무언가 불안하죠 그래서 결선 부분을 코팅하여 외부의 오염 물질이 차단되도록 하기 위해서 사용 될 것입니다.
전기릴선 및 멀티탭 결선준비
전기릴선을 필요한 20m를 대략적으로 코드길이를 측정하여 릴에서 전기 코드를 풀 때 물티슈를 활용하여 사용될 전기릴선을 닦았습니다. 전기코드가 언뜻보면 깨끗해 보이지만 여러해를 닦지않고 보관하여 많이 더러웠습니다.
전기릴선을 20m를 조금 넘어서 여유있게 길이를 측정한후 니퍼를 활용하여 과감하게 잘랐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니퍼는 작은 것인데 비해 전기선은 두께가 있어 한번에 자르기는 힘들어 여러번 자르기를 반복한 끝에 완전히 절단이 가능했습니다.
멀티탭의 콘센트 부분으로 사용하기 위해 플러그가 있는 전기선을 동일하게 절단했습니다. 전기선 길이를 여유있게 사용하기 위해 플러그가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밀착하여 절단을 했습니다.
전기릴선과 멀티탭 결선
전기선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캠핑용 멀티탭을 만들때 되도록 이면 결선되는 양쪽 선이 동일한 크기가 결선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육안으로 보았을 때도 비슷해 보였는데 다행이도 절단하고 내부 선이 각 3가닥씩 들어 있어 결선하여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먼저 절단된 부위의 외피를 벗겨내어 안에 있는 3가닥의 선을 노출 시켰습니다. 내부 선도 색이 동일하게 청색, 갈색, 녹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기릴선과 멀티탭 선을 서로 결선을 하기가 좋게끔 니퍼를 이용하여 위 사진과 같이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요게 조금 경험이 있어야 하는데 다행이도 저희 남편이 이쪽으로 경험이 있어서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결선을 하기에 앞어 맨 처음 재료소개 시에 안내해 드린 열수축관을 내심선 가닥에 끼웠더니 보이는 선이 너무 작아 결선 작업이 어렵습니다.
멀티탭 전기선 외피 부분을 좀더 벗겨내어 내심선이 길게 노출되어 열수축관을 끼웠을 때 전기릴선 내심선과 결선이 용이하도록 추가적인 작업을 더했습니다.
열수축관을 끼운 상태에서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한쪽 내선의 중앙을 잡아 가른후 다른 한쪽 내심을 갈라진 사이로 넣었습니다.
그 다음은 구리로 된 실선을 흩트러지지 않게 하기위해 남겨놓은 내심의 피복을 자연스럽게 제거하면서 양내심선이 서로 밀착이 되도록 선을 꼬았습니다.
결선된 부위를 열수축관으로 덮을 거지만 덮기 전에 전기테이프를 이용하여 가볍게 결선 부위를 감았습니다. 구리선으로 결선된 앞전 사진을 보시면 결선을 잘 했더라도 아주 얇은 구리 심선이 뾰족하게 돌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테이프를 감싼후 열수축관으로 감싼다면 더욱 완벽 할 것입니다.
위 방법으로 전기릴선과 멀티탭 선 세가닥을 결선하고 전기테이프를 감싼후에 위 사진과 같이 열수축관으로 결선된 부위를 덮었습니다.
열수축관 가열
열수축관을 토치를 이용하여 열을 가하면 수축관이 수축 되면서 내심선에 코팅이 되듯이 완전히 달라 붙습니다. 원래는 공업용 드라이기를 이용해야 하는데 일반 가정집에서 구비하고 계신 분들은 드물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캠핑용 토치를 이용했는데 토치를 이용한다면 되도록 최대한 약한불에서 가볍게 여러번을 지나치듯 하면 수축되는 과정이 보입니다.
열수축관이 완전히 수축되어 내심 표면을 감싸았습니다. 수축관 안에 전기테이프도 열로 인해서 같이 녹았을 것이며 결선된 부분이 매끄럽지 않고 오돌도돌한 모양을 보입니다.
캠핑용 멀티탭 중간 테스트
완전히 작업을 마무리하기 전에 잘 작동이 되는지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전기릴선에서 분리된 노란색 플러그를 벽면 콘센트에 꽂았습니다. 혹시 플러그를 꽂을 때 혹시 스파크가 일어 나거나 결선된 부위를 손으로 만졌을 때 열감이 있으면 문제가 있는 것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무선 충전기를 전기릴선과 결합된 멀티탭에 꽂아 보았는데 다행이도 잘 작동됩니다. 결선 부분에 열감도 없고 작업이 잘 진행되었나 봅니다.
캠핑용 멀티탭 마무리 작업
노출된 내심부분을 전기테이프를 이용하여 감았습니다. 저는 이때 한번은 불안해서 두번정도 사선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노출 부위를 감았습니다.
그 위에 컴퓨터 선정리시에 사용하는 헬리컬밴드를 감았습니다. 감을 때 보강 차원에서 전기테이프로 감싼 부분을 넘어서서 헬리컬밴드로 덮었습니다.
헬리컬밴드 위에 다시 전기테이프를 이용하여 감았습니다. 작업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원래 전기릴선 외피가 견고한 편이며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캠핑이라는 특성상 안전을 생각한다면 2 ~ 3중의 작업은 기본입니다.
헬리컬밴드 위로 전기테이프를 감싸서 완성된 모습입니다. 기존의 전기릴선의 굵기보다 약간 더 두꺼워 졌습니다.
기 타
전기릴선과 멀티탭으로 완성된 20m가 조금 넘는 캠핑용 멀티탭입니다. 기존에 전기릴선과 비교했을 때 부피가 작아 공간도 덜 차지하고 콘센트가 있는 멀티탭 부분을 제외하고 전기선 부분은 정리를 신경써서 하면 더 부피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신발 주머니 안에 넣었더니 맞춤 가방같이 쏘옥 들어 갑니다. 크기가 맞는 전용 가방을 만들어 보관을 하면 관리도 용이합니다. 이제 미니멀 캠핑을 위한 준비가 하나씩 해결되어 가고 있는데 빨리 캠핑장을 가서 사용해 보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전기릴선 활용 캠핑용 멀티탭 말들기였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고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CampingStory(캠핑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성 캠핑기름통 노스필입니다.(feat.신일팬히터 기름제거) (0) | 2020.12.09 |
---|---|
캠핑히터 신일팬히터 개봉 및 전용가방 (0) | 2020.11.25 |
강화캠핑장 마리원 가을캠핑입니다. (0) | 2020.11.17 |
캠핑버너 강력한 강염버너 추천합니다. (0) | 2020.09.12 |
캠핑용품은 아토즈입니다. (0) | 2020.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