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이다 문학경기장
문학경기장을 마지막 야구 관람이 약 15년 전인 것 같습니다. 15년 전만 하더라도 문학경기장이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좋은 야구장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문학경기장 이외에도 메이저리그의 수준급 구장들이 많이들 생겨나 우리나라 야구경기 관람 환경이 굉장히 많이 좋아졌습니다. 개인적으로 15년 전과 지금과 다른 점은 15년 전에는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둘만 야구를 즐겼는데 이제는 아이들이 포함된 어엿한 가족이 되어 문학경기장을 방문한 것이 크게 달라진 점입니다.
문학경기장 그래도 그 당시 최고의 야구장이어서 지금도 야구관람을 즐기는 데는 매우 좋은 시설입니다. 그리고 지하철을 이용하여 편리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15년 전에는 차량을 이용하였는데 어중간한 시간에 오면 주차하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경기가 끝나고 나가는 시간도 굉장히 많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경기 끝나고 바로 나가지 않고 주변을 한참 거닐다가 한산해질 때쯤 나간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문학경기장 야구 관람에 대한 전반적인 포스팅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문학경기장 시설현황 및 교통
문학경기장 위치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동에 위치해 있으며 야구 경기장 수용규모는 23,000석입니다. 층수는 지하 3층 지상 5층입니다. 주차규모는 4,002대가 가능합니다. 문학경기장으로 얘기하면 보통 야구장이 대표적인 장소로 명칭되는데 사실 문학경기장에는 주경기장, 보조경기장, 문학야구장, 문학박태환수영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야구 관람이 가장 많다보니 문학경기장 하면 프로야구로 연결됩니다.
앞에서 문학경기장 야구관람을 위한 교통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차량입니다. 승용차가 있다면 약 4천대를 수용 가능한 주차장을 이용하는 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다만 경기 후에 나오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추천드리고 싶은 교통은 지하철입니다. 인천 지하철 1호선 문학경기장역에서 내려 2번 출구로 나와 5분 정도만 걸으면 문학경기장에 도착이 가능합니다.
티켓예매 및 구입
개인적으로 티켓 예매는 인터넷으로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인기 있는 좌석은 인터넷 구매로 거의 대부분 소진되기 때문에 현장 발권은 좋은 자리를 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문학경기장 야구 관람을 위한 온라인 티켓 판매는 인터파크에서 가능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각 구단이 연고 하는 지역마다 예매처가 다릅니다. 그래서 해당 홈페이지나 앱을 설치하여 경기일자를 선택하여 예약하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알람을 맞춰놓고 오픈 시간에 맞춰서 일찍이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그림은 인터파크와 티켓링크 모바일 예약 화면입니다. 온라인 예매가 가능 일자가 경기전 7일입니다. 시작 시간은 인터파크와 티켓링크 기준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문학경기장 예매처인 인터파크는 7일전 12 시인 반면에 티켓링크는 7일 전 11시부터 예매가 가능합니다. 아마 다른 사이트들도 비슷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저는 SSG 랜더스 문학경기장 야구관람을 인터파크에서 예매했습니다. 앱으로 예매를 하면 하단부에 티켓 수령방법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모바일 티켓 보기를 클릭하면 중앙 그림과 같이 모바일 티켓 화면이 출력됩니다. 그래서 종이 티켓 출력 없이 스마트폰만 들고가서 하단부 바코드를 클릭하여 검표 인원에게 보여주면 입장이 가능합니다.
부대시설
야구관람하면 함께 생각나는 것이 먹을거리입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관람 스포츠 축구와는 크게 차별되는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축구는 게임 내용이 빠르며 쉴 새 없이 이어지다 보니 전후반 휴식 시간 이외에는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야구는 공수교대, 투수교체, 코치나 감독 등판, 판정 항의 등 게임 흐름이 끊어지는 요소가 많습니다. 그래서 야구장하면 먹방이 빠질 수 없습니다. 다음으로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 단위의 경우 야구는 축구와 다르게 게임 규칙이 단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게임 규칙을 이해 못 하는 아이들은 지루해합니다. 이러한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을 위한 놀이방 시설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음식 및 음료
야구관람 음식 중에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치킨입니다. 치킨을 판매하는 문학경기장내에도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입맛에 맞는 치킨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햄버거 전문점도 있는데 매우 인기가 높아 구입하지는 못했습니다. 경기가 시작하였는데도 줄이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아 포기했습니다. 경기중에도 줄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해 보았는데도 줄을 서 대기했습니다. 그래서 햄버거 먹는 것을 포기했습니다. 인기 있는 음식 메뉴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일찍이 들어오셔야겠습니다.
분식류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도 여러 군데입니다. 제가 관람한 3루 쪽에서만 4곳을 보았습니다. 관람인원이 많으면 그만큼 소비층이 많다 보니 다양하게 판매하는 것이 어느 정도 소화가 될 것 같습니다. 야구장이다 보니 음식 가격은 저렴하지 않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보다 비싼 가격대로 느껴집니다.
제가 오랜만에 방문한 문학경기장 주문 음식 메뉴는 치킨이 포함된 맥주 세트입니다. 바른 치킨이 야구장 내에 입점되어 있었습니다. 맥주 세트는 26,900원으로 중앙 사진과 같은 맥주 2컵과 순살 반반 치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순살 반반 치킨이어서 그런지 뼈 있는 치킨보다 양이 굉장히 적어 보였습니다. 아이들이 있어 먹기 좋은 순살로 구입했습니다.
이제는 문학경기장에서 입점돼 있어야만 하는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커피전문점입니다. 경기가 시작되지 전부터 줄지어서 기다렸는데 경기중에도 줄이 줄지 않고 계속해서 사람들로 붐비는 곳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문학경기장 스타벅스는 위 중앙 사진과 같이 픽업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광고판이 있는데 배달 가능시간이 있으며 8천원 이상 주문과 배달료가 1천원 추가된다는 안내가 있습니다. 아마 휴일 사람들이 많을 때는 배달이 힘들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그리고 스타벅스가 1층과 2층 2곳이 있는데 배달은 1층만 가능합니다.
랜더스 굿즈 판매점
문학경기장 내에는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한가운데 랜더스 굿즈 판매점이 위치해 있습니다. 경기가 끝나야지 한산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경기 시작 전에는 줄을 서서 대기해야만 굿즈 판매점 입장이 가능했습니다. 초반이지만 랜더스 성적이 굉장히 좋아 인기가 더욱 많은 것 같습니다. 사진 촬영은 못했지만 굿즈 판매점을 좌측에는 상의 유니폼을 구입하고 등번호와 이름을 프린팅 하는 장소가 있었습니다. 여기에도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김광현, 추신수 선수가 있어 더욱 불티나게 판매될 것 같습니다.
어린이 놀이시설
요즘은 어느 야구경기장이든 어린이 놀이시설 하나쯤은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가족단위로 관람을 오시는데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는 아무래도 이해하지 못할 야구 게임에 지루함을 느끼게 됩니다. 문학경기장도 보호자가 편안히 야구를 관람할 수 있도록 놀이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경기 시작 전이라 이용자가 없었지만 경기중에는 아이들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젬 키즈 안내 안전요원이 있어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이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이용하진 않았지만 아마 아이들을 맡기는 관리체계가 갖춰져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것은 시설 직원에게 문의해 보시고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내야패밀리존 좌석정보
이번 문학경기장 방문 시 예매로 구입한 좌석은 3루 쪽 내야패밀리존입니다. 3루 쪽 내야패밀리존은 24블럭과 26블럭입니다. 여기서 가장 좋은 좌석은 가장 뒤쪽 줄 좌석입니다. 특히 야간 경기가 아닌 낮 경기 관람을 예약한다면 가능하면 위 중앙과 우측 사진에서 적색 테두리 좌석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지붕이 있는 곳을 좋아해서 야간 경기일지라도 예매를 한다면 제일 뒤쪽 줄을 예약하려고 합니다. 저는 뒤늦게 예매를 하여 경기 내내 햇볕을 내리쬐는 좌석을 구입했습니다. 다행히 우산이나 햇볕을 가릴 수 있는 물품을 가져가서 피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낮 경기에서 안내해 드리는 좌석으로 예매를 못하신다면 우산, 양산, 모자 등 만반의 준비를 하여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내야패밀리존 24와 26블럭 제일 뒷쪽줄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사진과 같이 하늘을 가리는 역할을 하는 지붕이나 천장 완전히 그늘이 형성되게 해 줍니다. 그래서 쾌적한 환경에서 야구경기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있다면 좌석 뒷쪽 통로가 굉장히 여유가 있어 아이가 활동하기에도 좋습니다. 일반좌석이 아닌 패밀리존 구역이어서 이쪽 좌석표를 구매하지 않으신 분들은 여기까지 올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경기내내 매우 한산한 공간입니다. 지금까지 문학경기장 야구 관람 시 관련 정보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고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